기중기는 긴 경사 Boom이 있는 Jib Crane, 공장 양쪽 벽체에 레일을 깔고 건너지름 Girder를 앉혀서 형성시킨 Overhead Crane, Cargo Boom과 Balance Weight Boom이 일직선으로 수평을 이루고 있는 Tower Crane 등 이 있으며, 그중 지상 레일을 따라 움직이게 만든 것을 Gantry Crane이라 고 한다.
따라서 레일 주행식 크레인들은 Overhead Gantry(그중 몹시 큰 것 을 Goliath라고 호칭), Jib Gantry, Tower Gantry 등으로 구분된다. 외줄 수 평 Girder를 따라 움직이는 Trolley에 Cargo Winch(짐 줄감개)를 장치한 것 을 Hoist Crane이라고 하고 대개 소용량으로 국한된다. 레일이 없이 타이어 나 Crawler Track을 써서 임의로 다닐 수 있게 만든 크레인을 Mobile Crane이라고 한다.
동작에는 주행, Boom 앙각 조정 (Level Luffing), Boom 선회 (Swing), Cargo Hook(짐걸이 고리) 올 내리기가 있고, 크레인같이 생겼으면서도 Boom 앙각 조정이 안 되는 것은 Davit라고 한다.
선박에는 일부 다목적선이 Horizontal Folding Boom 을 갖는 Overhead Gantry Crane을 쓰는 경우 외에는 대개 고정식 Jib Crane을 많이 쓰며, 기 관실에는 Overhead Crane을 둔다.
식량 반입과 엔진 부품 반출입용으로 소형의 Provision Crane을 두며(엔 진의 가장 무거운 부품인 Cylinder Linert Cylinder Head를 들 수 있는 용 량으로 함), 유조선에서는 Cargo Hose Unit을 취급할 수 있는 Hose Handling Crane을 둔다.
Crane Boom의 Out Reach(팔 자람 거리)는 배 외판으로부터 안벽의 육상 쪽으로 한참 자라 가야만 짐을 싣내리게 되고, 이 Out Reach 가 크레인 값에 영향이 크므로 최적치로 잘 잡아야 한다.크레인의 Swing Motion은 윗몸 통과 아랫 몸통(Pedestal) 사이가 돌게 만 드는데, 아랫 몸통 테두리에 Rack Gear를 둘러친 Ring Gear를 설치하고! 몸통에 Pinion Gear를 장전해서 Ring Gear와 Pinion을 맞물려 돌아가게 만 든다.
동력 전달용 전선이 해바라기 목처럼 비틀려 끊어지면 안 되므로 연 결단자가 맞닿아서 돌아가는 Slip Ring (돌쩌귀 접지)이라고 하는 동력 전달 장치를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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