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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선박의 발전기 대수

by 생활 정보 공유 2021. 8. 17.

정상 운항시 총소요를 충당할 있는 발전량을 100이라고 하면 100 짜리 3대를 두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Stand by Unit Immediate 자동 임무 교체뿐만 아니라 관리유지비를 절감하기 때문이다.

정상 운항 : 100%×1가동 이때는 Stand by 200% Reserve, 여유 예비 동력 2 대기

최고 부하 운항 모드 : 100% ×2가동 이때는 Stand by 가동되고 있는 용량의 50%, Reserve 여유 예비 동력 1 대기 이렇게 같은 것을 3대로 하면 부품 상호 호환성 Spare Minimize, 운전 영수선 숙달 장점이 생긴다.

 

, 대량의 냉동 컨테이너 운반선 에서와 같이 대용량 발전기를 놓을 때와 같은 경우 300% 시설용량은 제성뿐만 아니라 설치 장소 문제도 있으므로 합당한 Combination 찾아야 한다. 선종별로 보통의 발전기 대수 조합형태를 보면 다음과 같다.

 

Number Capacity

60k Panamax Bulk | Cape Size Bulker Aframax Tanker VLCC Containers(5000 TEU)

3 sets 3 sets 3 sets 3 sets 2 sets 2 sets

500~700 kW/set 600 ~ 800 kW/set 800~1000 kW/set 1000~1300 kW/set 2000 kW 1500 kW

 

Steam (Auxiliary Boiler and Exhaust Gas Boiler)

증기는 F.O Heating 과 Warming Up, 경적(Steam Whistle), 조수기용, 船室 Heating , 해수 취수구의 조개류 해조류 해양생물 서식 방제 , 때로는 Winch 같은 Steam Deck Machinery (예전에는 Tanker선에 많이 썼는데 현재에는 대개 전동 유압식으로 바뀌었음) 다양한 목적으로 쓰인다.

 

Oil Burning Boiler 크기는 시간당 2~7 정도 용량이며, 압력은 6kg/cm2 정도로 한다.Exhaust Gas Boiler 엔진의 폐기 가스가 가지고 나가는 폐열을 재활용 회수해서 증기를 만든다. 연료 경제란 말을 써서 Exhaust Gas Economizer, 또는 그냥 Economizer라고 한다. 예전 연료의 대표격인 석탄을 절약한다. 하여 절탄기라는 말로도 번역한다. | 엔진 크기에 따라 보일러의 크기가 결정되는데 보일러의 전열 면적을 만들어 넣으면 Steam 생산은 되지만, 무리하게 크게 만들면 초기 자가 너무 커지는 문제가 있으므로 적절한 크기로 해야 한다.

 

 

대개는 1~2t/h 정도 크기로 한다. 엔진 폐기의 그을음(Soot) 장시간 걸쳐서 보일러 튜브에 침착했다가 화재가 유발되는 경우가 있는데, 경우 수리나 철거해 내기까지는 굴뚝이 없어 엔진을 쓰게 되므로 항상 주의깊게 청결히 하고 유지 관리를 해야 한다. Air Steam 이용한 Soot Blower 사용한다.

 

 

Bilge

Bilge 새어 들어온 물과 엎질러진 물이 고여 있는 것을 총칭하는 말이 . 배에서는 새어 들어오는 물이 가장 심각한 것이다. 자꾸 새어 들어온다. 배가 가라앉거나 또는 기관실의 제어 운용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라서 Bilge 퍼내는 관의 굵기와 펌프의 크기는 법으로 정한다.

 

기관실의 Bilge 많은 양의 기름을 함유하고 있어 물만 따로 분리해서 배출하고 남은 찌꺼기 (Siudge) 모아서 배에 소각로 (Incinerator) 두어 태우거나 항만의 전문처리업체에 인계하여야 한다.

 

 

화재 (Fire)

기관실은 기름을 취급하는 기계와 배관이 많고 윤활유가 새어 흐르는 곳도 많으므로 화재가 발생하면 쉽게 번지고 끄기가 어려워진다. 적용되는 강력한 소화설비로는 살수장치(撒水, Splinkler), 포말소화장치(泡沫, Foam), CO. 소화장치, Halon 소화장치 등이 쓰인다.

 

살수장치는 많은 수의 분사 노즐에서 일제히 Water Spray 를 유발시키는 방식이지만, 기름이 많은 곳에서는 기름이 물의 표면에 떠서 불이 옮겨 으므로 잘못하면 불을 널리 파급시키기만 하는 역작용이 우려되기도 한다.Foam System 150~200 mm 정도의 두꺼운 거품층으로 구획 내의 모든 평면적을 덮어 씌워서 불을 끄는 방식이다.

 

油性 화재 진화에 효력이 좋지 사용 후에 거창한 세척작업을 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으며, 특히 단자 같은 곳까지 침투해서 오동작(誤動作) 우려가 있으므로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Cor 고압 Bottle 수십개씩 Common Discharge Manifold 연결되어 분사핸들 작동으로 모든 Bottle Co-가스가 Manifold 타고 미리 부터 분산 설치된 노즐 지관을 따라 공급된다.

 

불도 꺼지고 사용 세척 문제도 없지만 사용 전에 모든 사람이 비켜 줘야 한다. 어느 구석에라도 피신하지 못한 사람이 있으면 산소 결핍으로 사망한다. 실제로 희생된 예들이 있었으므로 기피하는 사람이 많다.고압 시스템은 작고 중후한 Bottle 많이 설치하게 되므로 중량이 무겁 값도 비싸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개의 탱크에 저장하는 저압 스템도 쓰이는데, 낮은 온도 유지를 위해 냉동기를 돌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Halon 이란 브롬(Bromine) 화합물로서 일정량을 배출해 놓으면 소화 체의 지속적인 분열 생성을 거듭해서 공간을 점유하면서 진화 효과를 낸다. 특히 인간들을 질식시키지 않으므로 호평을 받는 소화 시스템이었는데, 대기권 상부의 오존층을 파괴하는 특성 때문에 사용이 규제 받는 비운을 았다.

결국 모든 면에서 완벽한 소화장치는 없는 가운데 최소한의 필요를 충족 시키는 Combination 만들어서 채용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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