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박

배의 전력 수요 예측표(Electric Load Analysis)

by 생활 정보 공유 2021. 8. 16.

전력 수요 예측은 Sea Going Condition(航行), Port in and Out Maneuvering Condition(入出港操船), Cargo Unloading Condition(荷役)으로 분해서 검토한다. | 보통 배들은 Port in and Out Condition에서 가장 많은 전력 Load 걸린 . 특히 Side Thruster 같이 600~2000 kW 대용량 consumer 장착된 배는 더욱 그렇다.

 

그러나 냉동 컨테이너를 많이 적재한 컨테이너船이나 항행중 많은 Hold Fan 자주 돌려 주는 Car-Carrier 같은 배는 항행 컨디션에서도 실질적인 전력 소요가 상당히 크다.크레인을 장착한 Bulk船은 하역 작업을 크레인 전력부하가 발전기 용량 결정의 관건이 된다. | 이와 같이 선종별로 Operation Mode별로 전력 소요가 다르므로 전력 소요량 예측을 위하여 Electric Load Analysis 분석표를 만들어서 발전기 용량 결정의 근거로 삼는다.


Load Factor Diversity Factor

Load Factor 전력을 사용하는 어느 특정 기계의 설치 용량과 Operation Mode 실제 부하와의 비율이다.

항만 입출항시에 Steering Gear 많이 쓰이지만 직진 항행이 주인 대양 항해시에는 조금씩만 쓰인다.

Compressor 엔진 시동 재충전을 위해서 풀가동하여야겠지만, 일단 필요량 재충전이 끝난 다음에는 미세 소모량 Cover 위해서 잠시씩 가동 하는 말고는 거의 작동이 없게 된다. 외부 조명등이라면 낮과 사이의 Load 차이가 크게 난다.

 

기기의 설치용량은 보통 최대 부하를 Cover하도록 계산하거나 지정된 규칙에 따라 정하지만 Operation Mode별로 실제로 Load 얼마이냐를 확히 알아낸다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선박을 설계해 보고 사용자의 Report 수집해 봄으 로써 Operation Mode별로 전력기계의 적용 Load Factor 얼마로 하면 좋은지 경험 상수로써 데이터화되므로 발전기 용량을 정하는 사용하는 것이다.Diversity Factor 24시간 실제 가동 시간 총계가 얼마나 것인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이제 Operation Mode별로 기기의 Load Factor Diversity Factor 적용시키고, 적절한 여유(10~20%) 감안해서 발전용량을 정하면 된다. 그러나 Load Factor Diversity Factor 책정은 주관적인 견해차가 있을 뿐만 아니라 낙관적으로 생각해서 발전기 용량을 너무 작게 잡았을 경우에 상당히 낭패를 있으므로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모터들의Starting 시에는 높은 Starting Current 필요되므로 불가피한 대용량 기기 동시 Starting 감안해서 발전기 용량을 설정해야 한다.

'선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박의 조타장치  (0) 2021.08.18
선박의 발전기 대수  (0) 2021.08.17
선박 내연기관의 원리  (0) 2021.08.15
배의 내연기관과 증기원동기  (0) 2021.08.14
선박 에너지의 단위  (0) 2021.08.13

댓글